나의 성장일기

하버드 100년 전통 말하기 수업 본문

독서가 주는 힘/2020년 독서록

하버드 100년 전통 말하기 수업

천진 김 2020. 11. 12. 11:26
728x90

2020년 일백 스물 네번째 책

하버드 100년 전통 말하기 수업

저자    류리나 | 역자 이에스더

출판   리드리드출판 | 2020.11.11.

 

 

 


* 하버드대학의 말하기 수업은 먼저 자기가 하는 말의 특징을 찾는 것부터 시작한다. 말을 함에 있어 자신의 장점을 명확하게 알면 실전에서 십분 발휘할 수 있고, 자신의 단점을 분명하게 알면 타인과의 대화에서 실수하지 않기 때문이다.

* 어떤 만남이 즐겁지 않다면 잘못된 말하기 방식이 초래한 문제다. 우리는 자신의 대화 방식이 상대를 불쾌하게 만들거나 심지어 공격한다는 사실을 의식하지 못하고 인정하지도 않는다. 상대방과의 만남이 즐겁지 않았다면 대화의 과정을 돌이켜보자.

* 당신이 다른 사람과 인사하는 방법을 제대로 알지 못한다면 당신에게는 친해지기 어려운, 그다지 열정적이지 않은, 노력하지 않는 사람이라는 부정적인 꼬리표가 붙을 가능성이 높다. 물론 당신이 정말 노력하지 않거나 미움을 살만한 일을 했다는 게 아니다. 다만 당신은 어떻게 인사해야 하는지 알지 못했을 뿐이다. 이제부터 당신에게 내재된 말하기 기술을 다른 사람이 알아차리도록 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이 기술은 3초 안에 적절하게 인사하는 법을 알려줄 뿐만 아니라 상대방이 당신의 관심을 느낄 수 있게 해줄 것이다.

* 우리의 말과 행동이 주위 환경의 영향과 제약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고, 또 의식하지도 못한다. 하버드대학 말하기 전문가들은 사회적 교류든 일적인 대화든 대화에 참여하는 양쪽 모두가 최선을 다해 적극적인 소통의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한다.

* 하버드대학의 심리학자 플랜더스 댄은 적극적인 대화는 양쪽이 전심으로 상대방에게 집중해 주변의 방해에서 벗어날 수 있을 때 가능하다고 말했다. 서로의 말에 끊임없이 집중하고 깊게 이어질 화제를 계속 발굴해야 한다는 것이다.

* 대화를 나눌 때 스스로 영향력이 약하다고 느끼는 경우가 있다. 사용하는 단어가 부적절하거나 말하기 능력이 부족한 것이 주요 원인이다.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는 법을 배우고 말하기 기술을 훈련하면 충분히 보완할 수 있다. 당신이 언어를 통해 자신의 매력을 표현할 수 있다면 더 많은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게 될 것이고, 더 큰 기운과 더 강한 영향력을 얻게 될 것이다.

* 하버드대학 출신의 소통전문가 닉 모건은 말을 간결하게 한다는 것은, 간단명료한 말로 그들의 진심이나 진짜 생각을 전달하는 것이고 그의 성격이나 영향력도 말에서 드러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가 존경했던 사람은 처칠이었다.

* 너무 소심하거나 너무 긴장한 탓에 다른 사람에게 끌려 다닌 적이 있는가? 자신감이 없어서 자신의 의견을 잘 표현하지 못하는가? 다른 사람들의 권유에 자신의 관점을 너무 쉽게 바꾸는가? 말하기의 승패를 좌우하는 핵심 능력인 설득력을 마스터하면 대화의 목적을 달성하기 쉽고 좋은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다.

* 소통의 과정에서 의견이 대립하는 상황을 피할 수는 없다. 그때마다 늘 웃어넘기거나 논쟁 자체를 회피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특히 일하는 중에 의견이 나뉘...면 당장 해결해야 한다. 의견이 나뉠 때 상대방이 공통점을 찾을 수 있도록 이끌어 의견 분열을 해결할 수 있도록 그 기초를 다지는 것이 하버드대학 말하기 수업의 중요한 포인트다.

* 우리는 대화중에도 "이 일에 대해서 내가 제대로 말한 게 맞나?", "방금 그가 많은 시간을 들여 나에게 무슨 얘기를 한 거지?"라고 스스로 반문한다.
하버드대학에서는 학생들이 자신의 의견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말의 논리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가르친다. 논리가 있어야 어떤 관점이나 사실을 말할 때 더 많은 지지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독서가 주는 힘 > 2020년 독서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진작 할 걸 그랬어  (0) 2020.11.12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모를 때 읽는 책  (0) 2020.11.12
시를 잊은 그대에게  (0) 2020.11.04
당신이 옳다  (0) 2020.11.03
나는 심플하게 말한다.  (0) 2020.1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