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성장일기

친구의 친구 본문

독서가 주는 힘/2019년 독서록

친구의 친구

천진 김 2019. 11. 3. 22:58
728x90

2019년 아흔 세번째 책


친구의 친구

인생과 커리어가 바뀌는 ‘약한 연결’의 힘


저자    데이비드 버커스  | 역자          장진원
출판    한국경제신문  |  2019.2.25.

나의 네트워크는 어떤가?
내가 가장 어려워하는 것이 인간관계인 것 같다.
내가하는 행동이 상대에게 어떻게 보여질지, 느껴질지를 두려워한다.
누군가에게 다가가는 것 자체를 힘들어하고 혼자만의 시간을 보낸는 것에 익숙해져 있다.
누군가 내게 다가오면 무엇인가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하며 먼저 벽을 치고 맞이할 때가 있다.
그러면서도 인적 네트워크가 풍부한 사람들을 보면서 부러워한다.
내가 생각하는 인적 네트워크는 자주 만나며 시간을 같이하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에서는 강한 네트워크보다는 약한 네트워크의 중요성에대해 역설한다.
알고 지내는 것, 연락할 수 잇다는 것 정도의 인간관계에서 나타나는 힘에 대해서 설명한다.
가장 크게 느낀 점은 상대에 관해 관심을 가져야하며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강하던, 약하던 네트워크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내가 먼저 상대를 알고자하는 관심을 갖는 것을 기반으로 시작해야한다.
그리고 주도적인 모임을 주최함으로써 인적네트워크가 발생된다는 것이다.
--------------------------------------------------------------------
휴면 유대관계가 힘을 발휘하는 세가지 주요 이유
1. 휴면 상태의 인맥은 약한 유대관계의 인맥과 마찬가지로 새롭고 다르며 예상치 못한 식견을 풍부하게 가질 수 있다.
2. 특정한 일에 대해 휴면상태의 인맥에게 조언을 얻고자 연락하는 것이 아주 효율적이라는 점
3. 다수의 휴면 인맥은 우리를 돕고자 하는 의지와 신뢰가 약한 유대관계의 인맥보다 훨씬 더 강하다는 점이다.

친구의 친구 네트워크는 우리가 누군가를 직접 알지 못하는 경우조차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다.

실제적 구조적 빈틈을 메우는 사람들, 즉 '브로커'는 정보의 흐름을 장악하게되어 종국에는 인적 클러스터 내부에 있는 사람들보다 더 많은 힘을 갖게된다.

사일로는 팀원들과 동료들이 서로 책임감을 갖게하고 빠르게 소통할 수 있게 해준다.
다만, 클러스터와 사일로가 창의성과 생산성 제고에 중요한 기능을 하는 건 분명하지만 사일로 현상이 너무 심화되면 개인과 조직에 해가 될 수 있다. p124

작은 클러스터에 속하는 것이 성장과 능력 개발에 필수적이다.
클러스터에 안주한 나머지 사일로에 갇혀서는 안된다.
커뮤니티의 깊이와 네트워크의 넓이 양자간에 현실적이고 의미 있는 균형을 찾는 것이 직업적 성공의 필수 요소다. p140

멱법칙 : 소수와 연결된 노드(연결점)는 아주 많은 반면 다수와 연결된 노드는 아주 적다는 이론

장기적으로 일주일에 한 명 또는 그 이상을 목표로 소개를 일상화 하자.

'무릇 있는자는 받아 넉넉하게 되되, 없는 자는 그 있는 것도 빼앗기리라. - 마태복음

사람들이 이미 엄청난 인맥을 보유한 사람들에게 소개되거나 소개받을 사람을 찾을 가능성이 크듯이, 우리는 주위 사람들로부터 무엇을 듣고 어떤것을 좋아할 지 영향을 받을 확률이 높다.

주관하는 행사를 반드시 성공시키기 위해
1. 규모 : 초대 인원은 최소한 6명으로하고 최대 12명 이내로 하라.
2. 게스트 : 게스트들에게 동반자를 데려오게 하라.(연인이 아니다)
3. 장소 : 가장 좋은 곳은 당신의 집이다.
4. 빈도 : 시도해 보고 주기를 설정하라.

선호적 연결 : 당신의 네트워크가 성장함에 따라, 즉 당신의 인맥이 늘어남에 따라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 과정은 더 쉬워진다. 소개 받은 사람들이 당신을 찾을 확률이 높아지는 현상.

효과적인 네트워크를 만들어내는데 필요한 세가지
1. 열정을 불러 일으키고
2. 상호의존을 필요로 하며
3. 무엇인가에 위험을 무릅쓰는 것이다.

우리는 지속적인 인간관계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우리는 몇가지 기본적인 믿음을 공유한다.

인간은 여전히 어떤 사람들에게는 한 가지 이상의 이유로 이끌리게되고 두 개인간에 더 많은 종류의 연결고리가 존재할 수록 그 인간관계에는 더 높은 신뢰가 쌓인다. p305

친구들과 직장동료들을 구분해서 대해야 한다고 생각했다면 생각을 바꿀때다.

1. 당신이 잘 모르는 일을 하는 친구 다섯명의 목록을 작성하라.
2. 앞으로 30일 이내에 그들 각자와 만날 약속을 잡아라.
3. 당신이 사적으로 잘 모르는 직장 동료 다섯명의 목록을 작성하라.
4. 앞으로 30일 이내에 그들 각자와 만날 약속을 잡아라.

인적 네트워크는 단순한 거래관계가 아니며, 원래부터 그랬던 무언가도 아니다.
인적 네트워크는 완성되 무엇이 아니라 발달해가는 과정이다.
당신의 네트워크는 당신에게 영향을 주며, 따라서 당신도 네트워크에 영향을 주어야 한다.

당신의 친구의 친구는 당신의 미래다.

다음 책 속으로

리프킨의 이야기는 놀라운 비화들로 가득하다. 그의 이름이 널리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그가 속한 업계의 핵심 인사들에게
그는 단순한 유명인사에 그치지 않는다. 리프킨은 세계 최고의 네트워킹 능력자다. 정말 말 그대로다. 2011년 은 리프킨을 ‘세계 최고의 네트워커’로 선정했다. 조사 결과 그가 이 선정한 ‘포천 500대 기업’, ‘40세 이하 기업인 40’,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50인’ 등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인물들과 누구보다도 가장 많이 연결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이런 타이틀을 거머쥔 리프킨에 대해 놀라운 것은 그가 썩 잘 알려진 인물이 아니라는 사실만이 아니라 흔히 생각하는 최고 네트워커의 이미지에도 들어맞지 않는다는 것이다.
_프롤로그: 나는 왜 인맥 쌓기를 그만두었는가

연구 결과는 가장 다양한 정보를 얻고 가장 많은 기회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강한 유대관계의 인맥을 넘어서야 하고, 약한 유대관계의 인맥이 제공하는 새롭고 신선한 시각을 얻어야 한다는 사실을 확연하게 보여준다. 그러나 약한 유대관계라고 해서 모두 똑같은 것은 아니다. 강한 유대관계의 인맥은 친숙하고 신뢰하는 관계로서 대체로 우리를 돕고자 하는 의지가 더 강하다. 그런데 약한 유대관계 중에서도 어떤 것들은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면서도 우리를 돕고자 하는 선의가 강한 유대관계만큼 강할 수도 있다. 과거에 끈끈했던 유대관계의 경우가 그렇다. 그래노베터의 원래 연구에서도 과거의 동료들과 오랫동안 연락이 끊겼던 옛 친구들이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역할에 주목했다. 그래노베터는 이렇게 말했다. “우연한 만남이나 공통의 친구들은 그런 유대관계들을 다시 활성화하는 쪽으로 작용했습니다. 사람들이 그 존재 자체를 잊어버렸던 이들로부터 중요한 정보를 얻는다는 것은 대단히 놀랍습니다.”
_왜 당신의 옛 친구가 새 친구보다 나은가

“우리는 네트워크를 키우거나 새로 만들지 않는다. 사실은 우리가 이미 네트워크 내부에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의 인적 네트워크는 우리에게 쓰이기 위한, 별개로 존재하는 연락처 목록이 아니다. 그렇다기보다는 우리 자체가 더욱 커다란 전체를 이루는 일부분인 것이다. 70억을 넘어 계속 늘고 있는 인류 집합의 전체는 한마디로 얽히고설키며 촘촘히 연결된 하나의 인적 네트워크다. 모든 사람이 친구의 친구인 것이다. 설령 우리가 아직 그 친구를 만나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말이다. 우리가 새로이 만나는 사람 하나하나가 그 네트워크에서 길을 찾아가게 해준다. 누구를 선택하든, 그 사람은 또 우리를 완전히 새로운 세상으로 인도할 수 있다.
_왜 세상은 알고 보면 스몰 월드인가

맥고니걸에 대한 이야기의 발단이 독특하고 그녀의 게임 역시 독창적이지만, 그녀가 성취해낸 것들이 엄청난 영향력을 갖게 된 과정은 전혀 특별한 것이 아니다. 그녀는 인적 네트워크에서 꽤 흔한 종류의 기회를 이용했다. 그녀의 작업은 자신이 속해 있는 더 큰 인적 네트워크상에서 ‘구조적 빈틈structural...
hole’을 채움으로써 다른 사람들에게 엄청난 가치를 만들어주었다. 버클리에서 공부하기 위해 뉴욕을 떠난 순간부터, 그녀는 사회과학과 비디오게임 두 분야의 지식을 융합하고 그 두 커뮤니티가 서로 소통하게 하는 길에 올랐던 것이다. 그녀는 그렇게 다리 역할을 함으로써 양 커뮤니티에 엄청난 가치를 창출했다. 당신도 그녀가 한 일을 배움으로써 똑같이 해낼 수 있다.
_왜 단계적으로 승진 사다리를 오르는 것이 꼭대기에 이르는 가장 나쁜 방법일 수도 있는가

사일로와 클러스터에 대해서 통상적으로 어떻게 생각하든지 간에, 최근의 연구 결과는 정보와 기회를 확산시키는 데 어느 정도의 클러스터와 사일로가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터무니없이 들릴지도 모르지만, 펜실베이니아대학교 교수이자 동 대학의 네트워크 다이내믹스 그룹 이사인 데이먼 센톨라는 모든 그룹의 경계가 허물어지면 실제로 집단 전체에 걸쳐 정보의 확산이 느려질 수도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어느 정도의 클러스터는 실제로 네트워크 안에서 유용한 정보와 복잡한 아이디어, 새로운 기회들을 더 쉽게 확산시킨다.
_왜 클러스터 안에서 시간을 보내야 하며, 왜 너무 오래 머물러서는 안 되는가

“나는 지금 이런 네트워크 안을 떠다니고 있습니다. 맞아요. 나는 다음 게스트를 찾을 때 그 네트워크를 활용해왔어요. 그러나 게스트가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잘라내지 않았습니다. 맘에 들지 않는 게스트라면 오히려 그를 돕는 것이 나의 기본 전략이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그는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 대화를 나눌 때마다 자신의 인적 네트워크 지형을 살펴보고 그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사람들을 연결하고자 했다. “당신이 만나는 사람 하나하나는 당신이 알고 있는 다른 모든 사람에게 어마어마한 잠재적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_왜 몇몇 사람은 그토록 많은 사람을 알고 있을까

게이나드의 경험은 인맥과 커뮤니티에 대한 놀라운 진실 역시 보여준다. 인맥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 쉽게 만들어진다는 것 말이다. 당신의 네트워크가 성장함에 따라, 즉 당신의 인맥이 늘어남에 따라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 과정은 더 쉬워진다. 그 이유는 당신이 사람을 소개한 경험이 많아지기 때문이 아니고, 소개받은 사람들이 당신을 찾을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런 현상을 두고 네트워크 과학자들은 ‘선호적 연결 법칙preferential attachment’ 또는 ‘인맥의 부익부 빈익빈 현상’ 이라고 한다. 이 법칙은 거대한 인맥 보유자가 어떻게 그 위치를 계속 유지할 수 있는가를 설명해줄 뿐만 아니라 시간이 지나면서 왜 네트워크 구축이 점점 수월해지는지도 설명해준다.
_왜 거대 인맥을 가진 사람들은 그 위상을 더 잘 유지하는가

다수로 보이는 환상은 시각차에서 비롯된 기이한 현상이다. 하지만 핵심 인맥을 만들고자 할 때 엄청나게 도움이 된다. 무엇이 인기 있고 누가 영향력이 있는가를 간단하게 예측할 때, 사람들은 대개 처음에는 주변의 인적 네트워크에서 인맥이 가장 많은 사람에게 의지한다. 다수로 보이는 환상에 대한 연구가 시사하는 바는 만약 당신이 특정인에게 소개되기를 원한다면 지인 중 한 사람에게만 의지하지 말라는 것이다. 그보다는 다른 인맥을 찾기 위해 타깃 인물을 둘러싼 인적 네트워크를 탐구하는 것이 나은 선택이다. 서로 공통으로 아는 사람이 몇 명인지 보고, 그중 누구에게 소개를 부탁하는 것이 더 좋은지 생각해보라.
_왜 어떤 사람은 실제보다 훨씬 더 인기 있어 보이는가

연구 결과들은 호모필리가 정말 얼마나 당혹스러운 문제인지도 밝혀주었다. 유사한 목소리, 의견, 성향을 가진 네트워크 안에서 클러스터화된 채로 머물 경우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자신과 조직을 위한 최상의 의사 결정을 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정말로 방해받을 수도 있다. 더욱이 그렇게 촘촘하게 클러스터로 묶인 네트워크는 보다 정확한 상황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새로운 목소리, 새로운 의견, 새로운 성향을 찾는 것을 더욱더 어렵게 한다. 결론은 ‘당신이 누구를 아는가’는 당신이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영향을 끼치고, 이는 다시 ‘당신의 친구의 친구 중 누구를 만나게 될 것인가’에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다. 그것이 좋든 나쁘든 간에 말이다.
_왜 같은 성향이 그토록 매력적일까

누가 언제 비만에 걸리게 됐는지를 포함하는 네트워크 변화 지도를 만들자, 놀라운 사실이 드러났다. 즉, 비만이 전염성이 있는 질환이었던 것이다. 더욱이 그 전염성이 갈수록 강해졌는데, 비만의 확산이 네트워크에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였다. 그들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만약 ‘당신의 친구’가 비만해질 경우 앞으로 2~4년간 당신의 체중이 늘어날 가능성이 45% 높아진다고 한다. 더욱 놀랍게도, ‘당신의 친구의 친구’가 비만해질 경우 당신의 체중이 늘어날 가능성이 20%가량 높아진다고 한다.
_에필로그: 친구의 친구는 당신의 미래다


'독서가 주는 힘 > 2019년 독서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보들은 항상 결심만 한다.  (0) 2019.11.05
82년생 김지영  (0) 2019.11.03
냉정한 이타주의자  (0) 2019.11.02
알고리즘, 인생을 계산하다.  (0) 2019.11.01
뇌(하)  (0) 2019.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