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성장일기

당신은 뇌를 고칠 수 있다. 본문

독서가 주는 힘/2019년 독서록

당신은 뇌를 고칠 수 있다.

천진 김 2019. 11. 13. 09:16
728x90

2019년 아흔 일곱번째 책



당신은 뇌를 고칠 수 있다 

매주 1시간 투자하여 최상의 기억력, 생산성, 수면을 얻는 법

저자   톰 오브라이언  | 역자          이시은

출판   브론스테인  |  2019.8.21.



사회과학에 관한 책은 아직 나에게는 너무 어려운 책이다.
물론 나의 배움이 부족한 것이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한다.
이 책은 체인지 그라운드 추천도서로 도서관에서 대기순번에 의해 내 손에 쥐어졌다.
읽는 내내 전문용어로 인해 진도를 나가지 못하기도 했지만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때문에 조금 오래 걸렸다.
이 책을 읽은 감상평을 하마디로 정의하면 " 나의 뇌 건강을 회복하거나 지켜내기 위해서 내가 가장 좋아하는 식습관을 완전히 뜯어 고쳐야 하고 무의식적인 행동과 인류 최대 발명품이라고 하는 스마트폰과 거리를 두어야 한다는 무시무시한 가르침에 좌절했다."는 것이다.
이전 웰빙문화가 확산되었을 때도 좋은 식습관이 건강에 좋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는 사실이다.
다만 그 사실을 실천하는 것이 너무 어렵고 세상에는 유혹이 너무 많다는 것이다.
나 또한 책에서 권하는 내용을 실행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지만 결국에는 실천하지 못할 것을 잘 안다.
내가 할 수 있는 실천은 되도록 피하고 방어할 수 있는 삶을 살아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저자의 말처럼 물에 빠진 상황에 구명조끼를 입고 상류로 가 물에 빠진 원인을 제가해야 하는 것이 정답인 것을 알고 있다.
다만 인생은 정답대로 살 수 있는 것만이 아니고 그것이 정말로 정답이라고 확신할 수도 없는 것이다.
이미 물에 빠져 내려가고 있다면 폭포에 떨어지지 않도록 구명조끼를 입고 그자리에 유영하는 것도 합당한 것일지도 모른다.
더이상 나빠지지 않도록 노력하며 사는 것도 하나의 삶의 방법일 것이다.
저자가 제시하는 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 활동의 몇가지라도 실천하며 사는 것이 더 이상 나빠지지 않는 삶을 사는 방법일 것이다.
그것이 내가 실천하며 살아야할 삶의 지혜라고 나는 생각한다.




꾸준히 안타를 치다 보면 결국 야구 경기에서 이긴다.

부정적인 생각은 내가 그냥 지나칠 수 없는 실의와 낙담을 안겨주었지만, 어느 한순간에 내 생활방식에 더 이상 지장을 주지 않고 말끔히 사라졌다.

이것이 바로 생각이 지닌 힘이며, 생각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다. p230

마음챙김이란 개방적이고 수용적으로 자각하고자 하는 정신적 연습이다. p231

"지금까지의 가장 위대한 발견은 사람이 단지 태도를 바꿈으로써 자신의 미래를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 오프라 윈프리

장기적으로 습관을 바꾸려면 변혁이 필요한 것이다.

"오늘날 우리가 일으킨 문제는 문제를 일으킨 것과 똑같은 수준의 사고로는 해결될 수 없다." - 알버트 아인슈타인

최고의 뇌 건강을 얻기 위한 매주의 좋은 습관
1주차 : 뇌 건강 문제가 더 심각해지기 전에 변화를 알아차릴 수 있도록 당신 몸에서 하는 말에 귀를 기울이자. 수면 부족처럼 단지 성가실 뿐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지 않는 증상도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2주차 : 데일 브레드슨 박사의 글을 더 많이 읽어보자.<알츠하이머의 종말>

3주차 : 당신이 먹고 있는 음식을 기록하자. 글루텐, 유제품, 설탕, 이 세가지 주범 중 하나를 먹을 때마다 일기에 기록하거나 스마트폰에 입력하자. 제품의 성분표시 라벨을 더 주의 깊게 읽어야 할 것이다. 단, 며칠만 세 가지 식품의 섭취를 줄여도 당신의 수면, 생산성, 기억력에 차이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4주차 : 건강에 좋은 소비재와 유기농 식품 선택의 중요성을 자세히 알아보고 독성 식품을 피하다.

5주차 : 완전히 포괄적인 타임라인을 작성하여 훌륭한 뇌 건강 기준을 설정하자.

6주차 : 당신이 사는 지역에서 당신이 작성한 타임라인을 기초로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를 함께
고민해줄 기능의학 치료사를 찾아보자.

7주차 : 당신의 척추 구조를 지탱하는 코어 근육을 강화하는 데 힘쓰자.

8주차 : 페드람 쇼자이 박사의 방법대로 의식적인 호흡을 시도해보자. "한시간 마다 알람을 설정하고 알람이 울리면 오늘 고마운 일 한가지를 생각하고 5분간 심호흡을 하라."

9주차 : 글루텐, 유제품, 설탕을 식단에서 제거하는 지침에 따르자. 글루텐, 유제품,설탕을 피하고, 가능하면 로컬푸드나 유기농 농산물,육류,생선을 선택하여 불난 데 휘발류를 뿌리는 행동을 중단하자. 또 매일 녹차 한 컵을 추가하고 강장제 허브로 유전자를 활성화하여 더 강하고, 더 활기차고, 더 탄력 있는 세포를 재생시키자.

10주차 : 레시피를 사용하여 글루텐, 유제품, 설탕을 끊으면서 당신이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지를 계속 기록하고, 혹시 생활에 변화난 개선이 있는지를 확인하자.

11주차 : 전자기파 오염에 대해 더 많이 알아보자.

12주차 : 당신의 뇌 건강을 향상하기 위해 당신이 해온 노력과 성취, 변화된 좋은 기본 습관을 인식하고 찾아보자. 그 모든 것을 기억할 수 있다면, 당신은 이미 앞으로 나아가고 있는 것이다.




목차

1. 목차

저자로부터의 편지 : 꾸준히 안타만 쳐도 이긴다
추천사
들어가며

1부 폭포 : 뇌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방아쇠들
1. 자가면역 : 뇌기능에 미치는 영향
2. 새는 뇌
3. 건강한 뇌는 장에서 시작된다
4. 쓰레기가 들어가면 쓰레기가 나온다 : 유독한 환경이 뇌에 미치는 영향

2부 사다리 : 더 건강한 뇌 만들기
5. 자신의 생체지표를 알자
6. 건강 피라미드
7. 피라미드의 밑면 : 구조 바로잡기
8. 마음가짐의 힘
9. 생화학 : 약이 되는 음식
10. 뇌를 고치는 레시피
11. 전자기장 오염 속에서 살아가기
12. 계속 왜냐고 캐묻자. 그래야 소용돌이에서 빠져 나온다

부록
참고문헌
감사의 말




다른 서평들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moon1004ya&logNo=221690300253

https://roadtobook.tistory.com/44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memberNo=5663639&volumeNo=25402939


'독서가 주는 힘 > 2019년 독서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상에서 가장 발칙한 성공법칙  (0) 2019.11.18
2019 ICT 트렌드  (0) 2019.11.15
포노 사피엔스  (0) 2019.11.07
바보들은 항상 결심만 한다.  (0) 2019.11.05
82년생 김지영  (0) 2019.1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