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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성장일기
퍼스널 브랜딩에도 공식이 있다 본문
2020년 예순 다섯번째 책

퍼스널 브랜딩에도 공식이 있다
주목받는 사람들의 자기표현법
저자 조연심
출판 힘찬북 | 2020.5.1.
원샷 메시지란 무엇인가?
Feature 특징을 정의하고 인터넷 종합 쇼핑몰로
Advantage 강점을 어필하고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가장 빠르게 연결되도록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Benefit 혜택을 약속하라 고객의 개인화된 쇼핑경험을 서비스한다.
FAB란 원샷 메시지를 작성하기 위한 3단계 문장 공식을 말한다.
특징Feature, 장점Advantage, 이익Benefit 의 앞 단어를 줄여서 만든 용어다.
FAB(파브)는 그 자체로 '아주 멋진, 기막히게 좋은'이라는 의미를 지녔다.
브랜드 언어 3단계 공식
"무엇을 하는 사람"인지 정의하고
"무엇을 할 것인지" 어필하고
"무엇을 줄 것인지" 약속하라!!
남다른 성과를 어디 위해서는 삶에서 도미노 효과를 만들어 내야 한다.
우리는 해야 할 일들을 줄을 맞춰 세운 다음 첫 번째 것을 건드려 넘어뜨리기만 하면된다.
뇌는 무의식적인 알고리즘에 따라 구매 결정을 하는데, 이 알고리즘은 '관련성,일관성,참여' 라는 3가지 브랜딩 법칙에 충실한 브랜드를 가장 선호한다.
인기 있는 브랜드를 만들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다.
첫째, 나와의 관련성을 알려야 한다.
둘째, 일관되게 말해야 한다.
셋째, 고객이 직접 참여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선택한 사람을, 상품을 , 서비스를 선택한다. 인간의 뇌가 그렇게 작동되도록 조작되어 있으니까, 고객은 단순하다. 뇌도 단순한 걸 기억한다.
브랜드 경쟁의 성공과 실패는 무의식에서 결정된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다수의 사람이 선택하는 것이 진실이라고 믿는다.
나를 기억시키려면 다른 사람에게 사랑받는 사람이 되면 된다.
무언가를 팔아야하는 우리 모두가 집중해야 할 것은 상품 자채보다 상품에 부여된 약속 메세지다.
고객이 중요하다고 여기는 것과 당신에게 중요한 것이 반드시 일치하는 건 아니다.
직업적 본질에서는 전문성을 인정받아야 하고 개인적 본질에서는 사랑받을 수 있는 인정을 갖춰야 한다.
마케팅은 내 것을 전달하기 위한 활동이 아니라 상대방의 문제를 해결해주기 위해 노력하는 활동이어야 한다.
문제해결을 위해 당신이 해야 할 것은 고객을 정의하는 것이 아니고, 고객의 문제를 정의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게 나라는 걸 보여줘야 맥락이 통한다.
고객과의 약속을 잘 지키는 것이 바로 신뢰의 시작이고 끝이다.
당신이 팔아야 하는 것은 제품 자체보다 고객의 염원을 이뤄주겠다는 약속이 때로는 더 중요하다.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혜택
1. 기능적 혜택은 고객이 가진 현재의 기능적 문제를 해결해주거나 미래의 기능적 문제를 예방해주겠다는 것이다.
2. 상징적 혜택은 사회적 지위나 소속감, 자아 이미지 등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3. 경험적 혜택은 고객의 오감 또는 지적 즐거움을 만족시키겠다는 것이다.
운명은 당신이 선택한 길이다.
삶의 좌표를 만들어주는 약속이나 목적이 '사명선언'이고 이는 내가 어디를 향해 가는지를 보여주는 시그널이다.
작살로 고기를 잡는 영업은 고객을 한사람 한사람 찔러 보라는게 아니라 한 번 인연이되면 더 이상 빠져나가지 못하게 완벽한 실력과 매력으로 옭아 매는 것이다.
그리고 때가 되었을 때 자연스럽게 고객으로 딸려오게 하는 것이다.
고객은 언제 지갑을 여는가?
1. 탐욕의 욕구가 충족되면 된다.
2. 공포를 자극하면 된다.
3. 호기심이 생기면 된다.
"점점 빨리 변하고 혼돈스러운 세상에서 가장중요한 것은 자신도 변화하고 학습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유발하라리
우리가 집중해야 할 것은 당신이 제공하는 기술이나 서비스 그 자체가 아니라 기술을 경험하게 될 고객의 삶 그 자체다.
고객이 뼛속 깊이 고민하는 것을 찾아 그것을 해결하고 난 후의 고객이 느끼게 될 감정까지 설계해야 성공하는 브랜드가 될 수 있다.
무엇을 할 것인가에 있어 나에게 가치 있는 일보다는 남에게 가치있는 일인가를 한번 더 생각했다.
"꿈꿀 수 있다면, 해낼 수 있다. If you can Dream it, You can do it."
멈추지 않으면 언제고 퍼포먼스의 총합으로 당신이라는 브랜드가 어마어마한 위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는 롱테일법칙을 믿어보자.
"망설임은 지연을 초래하고, 세월은 잃어버린 날들을 탄식한다.
당신은 진지하게 살고 있는가?
바로 이 순간을 잡아라.
당신이 할 수 있는 것, 당신이 꿈꿀 수 있는 것, 지금 시작하라, 대담함!!
그 안에 재능과 힘 그리고 마법이 들어있다." - 괴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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