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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성장일기
당신은 유일한 존재입니까? 본문
2019년 쉰 아홉번째 책
당신은 유일한 존재입니까?
홀로 파는 사람, 모노폴리언
모노폴리언 Monopolion
①자신이 아니면 할 수 없는 일을 함으로써 사회를 풍요롭게 하는 존재
②궁극의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고객에 의해 독점적 존재로 선택된 기업이나 사람
도미넌트 전략 : 독점전략
책의 제목이 마음에 들어서 집어든 책이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시련과 기회를 가지고 살아간다.
시련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기회를 얻는 사람이 있고 시련을 반복하며 기회를 잡지 못하는 사람도 있다.
기회는 준비된 자만이 얻을 수 있는 것이라고 한다.
우리는 준비하지 않으며 기회가 찾아오기를 갈망하며 살기도 한다.
준비하지 않는 다면 찾아온 기회가 기회인지도 모르고 지나쳐간다고도 말한다.
지금까지는 그 얘기가 맞는 줄 알았고 난 충분히 준비하고 있는데 왜 기회를 잡지 못하는지 몰랐다.
준비하고 있더라도 실행하지 못하면 기회를 잡을 수 없다는 것을 말이다.
저자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자신만의 독점적인 공간, 브랜드, 생각 등으로 자신만의 영역을 구축한 사례들에 대해서 기술하고 있다.
그리고 그들이 어떻게 자신만의 독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었는지도 기술하고 있다.
내가 이 책을 읽고 느낀 것은 실행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나는 많은 자기계발에 관한 책을 읽어 왔다.
그렇게 젊은 날부터 많은 책을 읽었지만 지금의 나에게는 남겨진 것이 별로 없는 것이 현실이다.
무엇이 문제 였을까를 생각해 봤지만 알지 못했으나 이제는 알 수 있을 것 같다.
내가 가지지 못했던 것이 무었인지 그리고 앞으로 내가 가지도록 노력해야 하는 것이 무었인지 말이다.
그것은 '실행력'이라고 생각한다.
누군가 뭐라 할까봐, 남들의 시선이 두려워, 실패할 것 같아서....
나의 벽을 넘어서지 못했던 것은 나 스스로를 가두고 있던 두려움인 것 같다.
한번에 탈출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한번에 하나씩 넘어가려고 한다.
책에서 말했듯이 계란이 스스로 깨어지면 병아리가 되지만 남이 깨면 후라이밖에는 될 수없다.
스스로 깨어나면 살아나는 것이고 남이 깨주면 죽은 것이기에...
한번에 하나씩 늘려가면서 나를 깨우는 행동을 하는 것 그리고 묵묵히 해나가는 것이 지금의 나에게는 절실하게 필요한 것이다.
소비자 독점 기업의 조건 p31
1. 소비자에게 독점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가?
2. 이익을 현재 사업을 유지하기 위한 보수에 사용하지 않고 신사업에 투자할 수 있는가?
3.인플레이션에 따라 가격을 인상 할 수 있는가(인상해도 매출이 줄지 않는가)?
4.순자산이 0이 되어도 무형의 가치가 남아 있는가?
5.수백억의 자금과 유능한 경영자를 투입하여 진입한다면 이길 수 있는가?
정상으로 목표를 전환하기 위한 사고 p44
1.고객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고, 만족하지 못하는 고객은 누구인가?
2.나만의 고객 지대가 어디로 이동하고 있는가?
3.우리 조직이 충족시켜줄 수 있는 우리만의 공간은 어디인가?
4.수익은 자연히 따라올 것이다.
'최고의 쥐덫을 만들라,
그렇다면 당신이 산속에 있어도 사람들이 그곳까지 길을 낼 것이다.' p59
환경은 탓하는 대상이 아니라 적응하는 대상이다.p129
프로그래시브의 독점 전략
1.나만의 황금률을 세우다
'우리는 모든 사람을 존중한다.
또한 그들 간의 차이를 가치 있게 여기며 우리가 남에게 바라는 방식으로 그들을 대한다.'
2.A형 에너지를 조직에 보급하다.
일부 실수를 하면서도 회사의 바람대로 위험을 무릅쓰고 남들이 꺼리는 영역으로 진군한다.
3.승부처는 보험료 납입이 아니라, 보험금 지급이다.
4.정보를 숭상한다.
5.각종 시스템으로 사업을 뒷받침하다.
골든룰 p140
1. 절대로 쉬울 것이라는 생각을 하지 말 것
2. 수익을 따지기 전에 투자와 노력부터 기울일 것
3. 부차적인 사업 정도로 작게 시작하지 말 것
4. 소비자의 즉각적인 반응을 기대하지 말고 받아들일 시간을 줄 것
5. 일관성과 스타일을 최우선으로 강조할 것
6. 왜 이 새로운 제품이 당신의 브랜드에 적합한지 설득할 수 있는 이유를 스스로 먼저 찾을 것.
'에베레스트여, 너는 자라지 못한다.
그러나 나는 자랄 것이다. 나의 힘도 능력도 자랄 것이다.
또 내가 구비한 장비도 더 나아질 것이다.
나는 다시 돌아오겠다. 기다려라. 나는 다시 산에 오를 것이다.' 에드먼드 힐러리 p207
신생기업이나 작은 기업이 살아남는 방법
'자신있게 내놓을 수 있는 품질의 제품을 감당할 수 있을 만큼 만들어서 가능한 한 비싸게 파는 것이다.' P240
기술과 철학을 녹여 넣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거기까지가 끝이 아니다.
수많은 불면의 밤과 치열한 낮의 노력들을 어떻게 표현하여 아이콘으로 만들 것인가가 끝이다.
- p291
무엇을 하든 사람에게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에게 하듯 하라. - 성경
그저 자신과 하기로 했던 약속(훈련)을 매일매일 지켜나갔고 목표(운동)에 대한 순수한 열정이 지금의 성공을 만들었다.
부활의 비결은 자신이 자신에게 주는 뜨거운 동기 하나뿐이었다. p325
견뎌낼 수 있는 모든 고난은 사람을 강하게 만드는 법이다. p333
위기상황에서 모노폴리언 리더의 행동 p361
- 행동을 취한다.
- 늘 사람들 앞에 모습을 보인다.
- 쉽게 만날 수 있다.
- 지속적으로 주변과 의사소통을 한다.
- 차분함을 유지한다.
- 누구도, 어느 것도 비난하지 않는다.
- 지원을 요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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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프롤로그 _ 당신은 ‘모노폴리언’인가
Chapter 1 _ 독점 공간이 운명을 결정한다
1. 나만의 독점 공간으로 가라
전략이 아니라 독점 공간이 미래를 결정한다|나만의 공간은 실력을 넘어서도록 이끈다|문명은 독점 공간에서 시작되었다|천재 철학자 탈레스가 거부가 된 비결
2. 누가 모노폴리언인가?
나만의 성, 나만의 해자가 있는가|최고 투자자의 투자원칙, 독점|구글의 기묘한 방어막|당신은 기린인가, 가젤인가
Chapter 2 _ 성은 어디에 있는가
1. 수단에 현혹되지 말고 분명한 목표에 도달하라
나의 공간은 나만이 찾을 수 있다|‘지속가능한 경쟁우위’라는 성배(Holy Grail)는 잊어라|경쟁우위는 독점으로 가기 위한 수단이다|독점 영역의 싸움, 일본의 택배 전쟁|독점의 두 요소, 크기와 시간|물살이 빨라지고 있다|독점 공간은 제품이 아니라 소비자
2. 나만의 독점 공간을 어떻게 차지할 것인가
독점 공간이 열리는 3가지 조건|딸기를 사랑한다, 딸기를 좋아한다, 블루베리를 사랑한다의 차이|기존 시장의 지배는 존속적 혁신, 신시장 진출은 로엔드 혁신과 파괴적 혁신|빈칸 메우기 게임, 레인브라이언트|혁신의 길을 걸어 당당하게 입성하라|재규어, 사냥을 중지하고 성으로 돌아가다|내 성을 위해 치열하게 싸우라|가격의 성 vs 가치의 성|‘포틀래치’라는 함정
Chapter 3 _ 성을 가진 자 vs 길을 떠도는 자
1. 성을 가졌다면 미래를 이야기하라
아마존도 건드리지 못하는 계산기 TI-84|스타벅스 84개의 별 중 60개가 떨어지다|맥도날드는 고객섬에 산다|‘돈이 안 돼’라는 이름의 시장|골치 아픈 고객이 가장 좋은 고객이다|다윗의 시대, 나의 방식이 가장 강하다|벤츠, 옷을 버리고 심장을 지키다|사자는 메인 디시가 아니라 반찬을 먹는다|독점 시장 발굴의 귀재, 헤이와도|여닫이문의 역설|겨울왕국 아이스쇼장의 ‘공주’가 알려준 것|자이언트 지렁이와 저성장기|성을 얻고 다시 성을 얻는 법 : 독점 시장의 확장은 어떻게 이루어질까
2. 떠돌이 무사는 서럽다
애플이 미국판 삼성이 되어가고 있다|워크맨이 걸음을 멈춘 후 소니도 멈추었다|고객을 도외시한 하이엔드 기업은 어떻게 몰락하는가 : 러버메이드|아메리칸 익스프레스의 몰락|속도와 규모는 승리를 담보하지 않는다 : 웹밴|집 나간 도련님은 버림받는다
Chapter 4 _ 모노폴리언을 위한 10개의 城
첫 번째 城. 라이선스(License)
초대형 비행선 힌덴부르크가 폭발하다|왕의 목에 칼을 대서라도 특허는 보호한다|이스라엘이 특허를 낼 수밖에 없는 이유|법원 앞에서 청소기를 들어 올린 남자
두 번째 城. 공간(Space)
최고의 여배우를 울린 한 종군기자의 선택|공간의 룰과 방법을 구별하라|나만의 도...미넌트 전략이 새로운 에너지를 준다|고객이 원하는 공간으로 가라
세 번째 城 품질(Quality)
위겔 에 피스의 독점 공간 개척|아마존이 오프라인 서점을 여는 이유는|품질 독점의 방법
네 번째 城 변방(Frontier)
변화는 항상 끝에서 시작된다|샤프까지 집어삼킨 폭스콘의 독점 전략|구글, 애플까지 제친 기업의 타깃은 ‘버려진 서민’|못난이 제품이 길을 열어준다|미니밀은 ‘미니’가 아니었다|변방이 정상을 기약한다
다섯 번째 城, 역방향(Reverse)
역방향 독점의 방법|넥센, 반대 방향에 길을 찾다|고객이 원하는 가격을 계속 탐색하라
여섯 번째 城. 이미지(Image)
20대 청년을 호텔업계의 기린아로 만든 비결은 : 주아 디 비브르|이미지를 바꾼 타겟의 조커, PB|감성적 독점의 가치는 어느 정도일까?|서점에서 싱글몰트 위스키를 파는 사연|독점 시장의 확장은 어떻게 이루어질까?
일곱 번째 城. 가격(price)
나만의 가격 공간을 소유하라|1개의 계곡, 100개의 정상, 어디로 갈 것인가|저원가와 가치, 두 마리 토끼를 잡다
여덟 번째 城. 상황(Situation)
콜라를 먹은 사과|앱솔루트, 도시와 bar라는 상황을 독점하다|할렘 가에 사는 남자의 차에 무작정 오르다
아홉 번째 城. 새로움(New)
페라리의 디자이너는 강아지 집을 디자인한다|최신을 독점하라 : 미래에셋|새로운 것은 사업의 피를 돌게 한다|전원이 현장에서 답을 더듬어라
열 번째 城. 원조(Origin)
피자 세계챔피언 2관왕의 가게는 왜 그렇게 허름할까|잘나가는 ‘에어쿠션’도 원조가 강하다|버버리 여걸이 151페이지를 쓰겠다고 한 이유는?|샤넬의 오리진, 10개의 아이콘
Chapter 5. 이제 모노폴리언의 갑옷을 짜라
1. 오래된 갑옷은 벗어던져라
샤워기에 길들여진 원숭이들|실패하는 CEO의 7가지 습관|성공의 온도를 높여라|리스크(risk)는 ‘매일 매일의 양식’|실패에도 조건이 있다|조직과 직원이 하나가 되는 보상법|용두사미보다 나쁜 용두무미(龍頭無尾)
2. 지켜야 할 것
보상받지 못하는 시간이 가장 큰 보상이다 : 배고픈 예술가가 대박을 치는 이유|수많은 무승부에 격려를|행복한 직원이 저성장기를 견딘다|자질이 아니라 경험이 생존을 결정한다|모방이 가장 어려운 자원은 사람|왜 그 학생은 그냥 일어나서 가버렸을까?|새것이 아니라 헌것이 더 중요하다
3. 이제는 여정의 시대
성장의 마인드셋|운명순응형 vs 성장추구형, 마인드가 결과를 만든다|숙련이 열정을 열매로 만든다|현재에 작용하여 미래를 바꿔라|움직이지 않는 리더, 유죄|리더와 부지깽이 할머니|기회를 정상에 두고 행동에 집중한다|나의 성을 정하는 것은 나다
부록 _ 이 책에 소개된 모노폴리언 기업
책속으로
- 모노폴리언은 어떤 것을 줄 수 있을까,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라는 ‘소비자’ 중심의 고민을 하는 존재다. 모노폴리스트가 자신의 욕심을 무제한 채우려는 ‘시장의 고혈’ 위에 있다면, 모노폴리언은 자신이 아니면 채워지지 않는 일을 함으로써 사회를 이롭게 하는 ‘부재의 구휼’ 위에 서 있다. _9쪽
영국의 수도 런던은 템스 강에서 유일하게 걸어서 건널 수 있는 길목에 건설되었다. 횡단이 용이한 지역이었기에 물자의 유통과 정보의 교류를 독점할 수 있었다. 지리적 독점이 문화와 경제의 발전을 이끌어낸 것이다. 이러한 사례는 대다수의 문명에서도 발견된다. 대부분의 문명이 강을 끼고 발전했던 것은 강이라는 지리적 요소가 문명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음을 말해준다. _20쪽
도전에 응전하며 열매를 따서 생존을 이어가는 것은 자연에서도. 사람 사는 곳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의 용들은 이제 다시금 자신만의 시장을 찾아 떠나야 할 순간과 맞닥뜨렸다. 용의 뒤를 추격하고 있는 중국, 인도 등의 신흥국이라는 이무기들이 즐비하기 때문이다. 떠나고 싶지 않아도 떠나야 한다. 어디로 가야 할까? 바로 우리만의 독점 공간이다. _36쪽
남들이 보지 못하는 틈새시장이라는 것을 찾았다 쳐도 ‘틈새’만 가지고 사업을 유지할 수 있을까? 그 질문이 들 때면, 한번 주위를 곰곰이 돌아보라. 우리 모두가 선입견에 같은 곳만 보고 있을 때 레인 브라이언트가 찾아낸 것 같은 엄청난 독점 시장이 어딘가에 숨어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을 말이다. _75쪽
그가 본 것은, 쓰레기 수거 시장이 자신만의 독점 영역이 될 수 있다는 사실, 단 하나였다. 쓰레기를 수거하느라 연일 트럭을 타고 이곳저곳을 누비는 이 사내의 사업에 주목한 은행들이 마침내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다. 결국 호이징가는 쓰레기를 담보로 대출을 받았고, 이후 자신의 트럭을 전국으로 파견해 쓰레기 수거 시장을 독점하면서 최고의 기업가로 성장했다. _108쪽
나만의 공간이 있는가? 고객이 그리워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고객이 동경하고 인정하는 나만의 공간이 있어야 한다. 그 공간에서 자신다움을 유지하는 것이 언제까지나 당당하고 매력적일 수 있는 첫 번째 비결이다. _172쪽
모노폴리언은 지식을 이용하되 지식에 얽매일 수도 있다는 위험성을 자각한다. 우상에 현혹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경계할 때 비로소 새로운 공간이 보인다. _297쪽
행복한 직원들은 자발적 노력을 하므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조직에 큰 도움이 된다. 결국 저성장기의 리더는 구성원의 건강과 행복을 경영의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고 살펴야 한다. 행복한 직원이 결국 모험을 하게 되는 법이니 말이다. 직원의 행복감은 단순히 월급으로만 채워지지 않는다. 아니, 오히려 월급이 다소 적더라도 직원들이 원하는 것을 줌으로써 행복감을 증대시킬 수 있다. _326쪽
'독서가 주는 힘 > 2019년 독서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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