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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가 주는 힘/2019년 독서록

티핑포인트

천진 김 2019. 12. 22. 2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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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일백 열 한번째 책


티핑 포인트

저자  말콤 글래드웰  | 역자          임옥희
출판  21세기북스  |  2004.9.24.





작은 아이디어를 빅트렌드로 만드는 티핑포인트.
티핑 포인트를 만드는 세가지 규칙
1. 소수의 법칙 : 80대 20의 원칙은 어떤 상황에서든지 대개 '작업'의 80%는 참여자 20%에 의해 수행된다는 개념이다. 전염에서는 이러한 불균형이 더욱 극단적으로 나타난다. 극소수의 사람들이 대부분의 일을 저지른다.
2. 고착성 요소 : 고착성 요소는 전염되는 메시지를 기억하도록 만드는 특수한 방식이다. 정보를 제시하거나 구조화할 때, 작지만 고착성이 강한 변화만 주어도 엄청나게 다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작지만 기억에 남을 메시지가 엄청난 결과를 부른다.

3. 상황의 힘 : 상황과 조건과 이런 것들이 작용하는 특수한 상황에 강한 영향을 받는 것이 전염이다.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인간의 행동은 겉으로 보이는 것보다 인간 행동이 훨씬 더 암시에 걸리기 쉽다는 점을 말해준다.환경의 작은 변화가 전혀 다른 결과를 낳는다.


티핑포인트를 만드는 전염의 3가지 특성
1. 전염되기 쉬운 행동들이 커다란 반향을 불러 일으킨다.
2. 작은 행동, 작은 변화가 커다란 결과를 초래한다.
3. 전염은 극적인 어느 한순간에 빠른 속도로 일어난다.

커넥터가 되기 위한 7가지 습관
1. 아는 사람들을 만들어나가는 과정은 자기 목적을 이루기 위한 것이 아님을 기억하라. 특히 사업 전략의 일환으로 사람들을 수집하지 말라.
2. 사람을 사귀는 데 있어 공격적인 자세를 버려라.
3. 상대방이 깊숙한 곳에 위치하려고 하기보다는 단순한 관찰자에 가까워지도록 노력하라.
4. 진심으로 사람들을 좋아하라.
5. 사람들이 자신에게 계속 끌릴 수 있게 교제하고 상호 작용하는 패턴을 습득하라.
6. 상대방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들을 기억하라.상대방의 이름과 주소, 어떤 상황에서 그 사람을 만났는지 자세히 메모하라.
7. 일단 안면이 있는 사람들과의 교제에 따르는 의무를 회피하지 말라. 단, 친하지만 무심한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고 무심한 만남을 즐겨라.

바로 이들이 메이븐이다.
1. 메이븐은 수동적인 정보 수집가가 아니다.
2. 메이븐은 시장의 조력자가 되기를 꿈꾼다.
3. 메이븐은 사물보다 사람을 좋아한다.

성공적인 세일즈맨이 되기 위한 7가지 습관
1. 언제 어디서나 활기 넘치는 모습으로 고객들을 대면하라.
2. 고객을 제2의 가족으로 여겨라.
3. 지루하지 않은 어투와 적절한 템포로 대화하라.
4. 고객을 수단으로 여기지 말라.
5. 고객의 요청에 결코 'NO'하지 말라.
6. 합리적이고 일관성 있는 주장을 펼쳐라.
7. 긍정적인 사고를 하라.

상황에 따라 변하는 성격의 특성
1. 성격은 우리가 그럴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라기보다는 우리가 그랬으면 하고 바랄 경우가 더 많다.
2. 성격은 고정된 것이 아니다.
3. 성격은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쉽게 식별할 수 있는 특성들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4. 성격은 습관과 경향과 관심사가 느슨하게 한데 묶인 다발과 같다.
5. 성격은 상황과 맥락에 대단히 의존적이다.

티핑포인트의 교훈
1. 전염성을 퍼뜨리려면 핵심적인 몇 군데 지역에 자원을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세계는 우리가 원하는 것처럼 우리의 지관과 일치하는 것이 아니다.
3. 성공적인 전염성의 토대가 되는 것은 변화가 가능하다는 믿음과 적절한 추진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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